눙이의 더하기

반응형

바로 오늘인 5월 26일 3년만에 개기 월식이 일어날 계획이라고 합니다. 특히 이번 개기월식은 2018년 1월 이후 3년만에 있는 슈퍼블러드문(슈퍼문과 개기월식이 동시에 일어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정확하게 개기월식이란 무엇인지와 개기월식을 볼수 있는 시간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개기월식이란?

월식은 달이 지구의 그림자에 가려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월식은 부분 월식과 개기월식으로 나뉘는데 부분월식은 달이 지구 그림자에 일부분만 가려지는 현상을 말하며, 개기월식은 달이 지구의 그림자에 온전히 가려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월식의 경우 가려진 부분이 안보이는 경우도 있는데 월식이 어느 정도 진행이 된 뒤에 가려진 부분이 검붉게 보이는 특성이 있는데 이러한 현상을 블러드문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붉게 보여지는 이유는 지구 대기의 붉은 노을빛이 달에 비춰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번 개기월식이 바로 슈퍼문에 블러드문 현상이 발생할 예정이라 더 주목을 받고 슈퍼블러드문이라 불리우는 것입니다.

 

 

개기월식 시간(5월 26일)

 

5월 26일 오늘 있을 개기월식 시간은 달이 뜨는 저녁 7시 30분~9시까지 약 90분간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안타깝게도 우리나라 남쪽에는 오늘 비가 오락가락 하며 흐릴 예정이라 관측이 어려울 수도 있으며, 중부지방은 간간이 구름은 지나지만 관측이 가능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번에 개기월식을 관측하지 못하면 다음 월식을 기약해야 하는데요. 이후 월식은 올 해 11월 부분 월식, 내년 11월 개기월식이 일어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내년에 있을 개기월식은 슈퍼블러드문이 아닌 일반적인 개기월식 이라고하니 슈퍼블러드문 개기월식인 이번 개기월식을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과천과학관 개기월식 생중계

 

출처 : 과천과학관

 

하지만 남쪽지방에 계셔서 못 보거나, 사정에 의해 야외에서 개기월식을 보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과천과학관 유튜브에서 생중계를 해준다고 합니다. 

 

 

이번에 과천과학관에서 하는 관측은 개기월식 고도가 낮은 상태에서 최적을 관측장소를 찾아 원정관측방송을 해준다고 하니 실제 눈으로 보는 것 보다는 못하겠지만 생생한 관측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과천과학관 전파망원경을 이용한 관측인데다가 개기월식 전 과정을 해설과 함께 곁들여 중계를 한다고 합니다. 어린이들이 있는 가정에서는 아이들과 함께 보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과천과학관 개기월식 생중계 시간은 2021년 5월 26일 19시 30분~21시 까지로 90분 동안 이어질 예정으로 개기월식 시간과 동일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개기월식을 놓치면 슈퍼블러드문 개기월식은 한 참을 기다려야 하니, 참고하셔서 꼭 관측하시면 좋겠습니다. 저도 오늘 칼퇴하고 가족과 같이 볼 예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