눙이의 더하기

반응형

정부에서 오늘 브리핑을 통해 내일(6월 1일) 0시부터 30세 이상 예비군 및 민방위를 대상으로 100만명 분의 얀센 백신 사전예약을 받는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이번 얀센 백신은 한미 정상회담 후속조치 차원에서 진행되는 것으로 정확하게 101.3만회분이며, 얀센백신은 1회만 접종을 하기 때문에 100만명분으로 보도가 되고 있는 것입니다.

 

얀센 백신은 미국의 제약사 존슨앤존슨에서 개발한 백신으로 미국 FDA 승인을 받은 백신입니다.

 

 

얀센 백신 접종 대상 및 방법

 

사전에 알려진 바와 같이 이번 얀센 백신은 한미정상 회담에서 합의된 바에 따라 우리 군과 유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접종을 하게 됩니다. 한미 정상회담 당시에는 정확한 대상은 정하지 않고 우리 군 병력을 대상으로만 하였으나 양 국 당국 간 협의를 거쳐 30세 이상(1991.12.31. 이전 출생자) 예비군, 민방위 대원과 군 관련 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접종하기로 하였습니다.

 

 

정확한 접종 대상 연령 등은 코로나19 백신분야 전문가 자문회의와 예방접종 전문위원회 등을 거쳐 결정할 예정이고, 예비군, 민방위 대원 이외에 군 관련 종사자국방부, 방사청, 병무청 공무원 및 고정 출입 민간인력, 국방부 산하기관 직원, 현역 군 간부 가족(배우자 및 자녀, 동거를 같이하는 직계존속·형제·자매 포함), 군 부대 고정 출입 민간인력을 다 포함하는 개념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출처 : 질병관리청

 

이번에 미국이 공여한 얀센 백신은 6월 중 접종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하며 최근 60대 이상 예약 접종을 한 것과 같이 온라인 사전예약을 통해 접수를 받아 접종을 진행할 예정이며, 접종기관은 아스트라제네카를 접종한 의료기관 중 얀센접종을 희망하는 의료기관에서 이루어질 예정이며 대상 의료기관은 현재 조사중이라고 합니다.

 

얀센 백신 온라인 예약 방법

 

국방부 등 관계부처로부터 접종대상자로 사전안내 받은 사람들과 예비군, 민방위 대원 등 접종대상자는 내일(6월 1일) 0시부터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사이트를 통해 사전예약이 가능합니다.

 

정종 대상이 되는 인원에 대해서는 국방부,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 제공 대상자 명단을 코로나19 예방접종 시스템에 사전 등록을 해놓을 예정이라고 합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 예약시스템 캡쳐

 

이렇게 예약이 된 분들을 대상으로 얀센 백신 접종은 6월 10일부터 20일까지 이루어질 예정으로 6월 중 접종을 완료한다는 것이 정부의 계획입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ncvr.kdca.go.kr

 

존슨앤존슨, 얀센백신 부작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미국 FDA 존슨앤존슨 백신 사용승인, 부작용은?

미국FDA에서 존슨앤존슨 코로나 백신의 긴급 사용승인 여부를 투표했고 만장일치로 통과과 되었습니다. 이전 화이자, 모더나 백신에 이어 세번째로 승인을 받은 백신입니다. 이에따라 조만간 미

adnoong.tistory.com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에 이어 세번째로 국내에 들어오는 얀센 백신은 위에서 설명드린 것 처럼 예비군 및 민방위 등 우리 군 인원을 대상으로 접종을 하게 됩니다. 30세 이상으로 이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참고하셔서 접종을 꼭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반응형

바로 오늘인 5월 26일 3년만에 개기 월식이 일어날 계획이라고 합니다. 특히 이번 개기월식은 2018년 1월 이후 3년만에 있는 슈퍼블러드문(슈퍼문과 개기월식이 동시에 일어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정확하게 개기월식이란 무엇인지와 개기월식을 볼수 있는 시간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개기월식이란?

월식은 달이 지구의 그림자에 가려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월식은 부분 월식과 개기월식으로 나뉘는데 부분월식은 달이 지구 그림자에 일부분만 가려지는 현상을 말하며, 개기월식은 달이 지구의 그림자에 온전히 가려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월식의 경우 가려진 부분이 안보이는 경우도 있는데 월식이 어느 정도 진행이 된 뒤에 가려진 부분이 검붉게 보이는 특성이 있는데 이러한 현상을 블러드문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붉게 보여지는 이유는 지구 대기의 붉은 노을빛이 달에 비춰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번 개기월식이 바로 슈퍼문에 블러드문 현상이 발생할 예정이라 더 주목을 받고 슈퍼블러드문이라 불리우는 것입니다.

 

 

개기월식 시간(5월 26일)

 

5월 26일 오늘 있을 개기월식 시간은 달이 뜨는 저녁 7시 30분~9시까지 약 90분간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안타깝게도 우리나라 남쪽에는 오늘 비가 오락가락 하며 흐릴 예정이라 관측이 어려울 수도 있으며, 중부지방은 간간이 구름은 지나지만 관측이 가능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번에 개기월식을 관측하지 못하면 다음 월식을 기약해야 하는데요. 이후 월식은 올 해 11월 부분 월식, 내년 11월 개기월식이 일어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내년에 있을 개기월식은 슈퍼블러드문이 아닌 일반적인 개기월식 이라고하니 슈퍼블러드문 개기월식인 이번 개기월식을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과천과학관 개기월식 생중계

 

출처 : 과천과학관

 

하지만 남쪽지방에 계셔서 못 보거나, 사정에 의해 야외에서 개기월식을 보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과천과학관 유튜브에서 생중계를 해준다고 합니다. 

 

 

이번에 과천과학관에서 하는 관측은 개기월식 고도가 낮은 상태에서 최적을 관측장소를 찾아 원정관측방송을 해준다고 하니 실제 눈으로 보는 것 보다는 못하겠지만 생생한 관측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과천과학관 전파망원경을 이용한 관측인데다가 개기월식 전 과정을 해설과 함께 곁들여 중계를 한다고 합니다. 어린이들이 있는 가정에서는 아이들과 함께 보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과천과학관 개기월식 생중계 시간은 2021년 5월 26일 19시 30분~21시 까지로 90분 동안 이어질 예정으로 개기월식 시간과 동일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번 개기월식을 놓치면 슈퍼블러드문 개기월식은 한 참을 기다려야 하니, 참고하셔서 꼭 관측하시면 좋겠습니다. 저도 오늘 칼퇴하고 가족과 같이 볼 예정입니다.^^

 

반응형

반응형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이 9일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전반적으로 하향성 횡보를 하는 양상”이라며 “특별 방역점검주간을 연장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19의 확진자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지 않고 유지되는 듯하다는 표현으로 앞으로 코로나 백신접종이 이루어지는 등의 상황으로 미루어볼 때 수도권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가 현재 2단계에서 조만간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로 다소 낮아질 수도 있다는 기대감을 갖게 하는 발언입니다.

 

이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최신 세부지침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지역별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5월 4일 기준)

 

 

정부에서 발표한 지역별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보면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은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감염자가 늘고 있는 부산과 변이바이러스 확인이 많은 울산 또한 2단계로 격상이 되어있습니다.

 

이외 대부분 지역은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호남권(광주 제외)은 개편안 1단계, 경북 일부 지역은 개편안 2단계를 시행중에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개요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는 지역적 유행이 개시된 시점에 발효가 됩니다. 특정 권역에서 의료체계의 통상 대응 범위를 위협하는 수준으로 1주 이상 유행이 지속되는 상황을 말하며 주당 평균 일일 국내 발생 확진자 수가 1. 수도권 100명 2. 충청·호남·경북·경남권 30명 3.강원·제주 10명 이상일 때, 60대 이상 주 평균 일일 확진자 수가 1. 수도권 40명 2. 충청·호남·경북·경남권 10명 2. 강원·제주 4명 이상일 때 발효가 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 최신 정리

정부에서 금일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추가 연장하기로 결정하여 발표를 하였습니다. 4월 14일 713명으로 정점을 찍고 다소 줄어드는 추세이기는 하지만 600명대 중반을 유지하고 있는데다 지역

adnoong.tistory.com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 다중 이용시설 이용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도 2단계와 마찬가지로 다중이용시설 이용시 이용인원 제한 확대하고, 클럽에서의 춤추기, 노래연습장에서 음식 섭취 금지 등 위험도 높은 활동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1. 중점 관리시설

중점 관리시설로 분류된 유흥시설, 노래연습장 등의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방역수칙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유흥시설 5종은 기본적으로 면적 4㎡당 1명으로 인원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 이상의 일반 식당 및 카페 등은 테이블간 1m의 거리두기를 시행하며, 좌석 및 테이블은 한 칸 띄워앉고, 많이 보셨겠지만 테이블간에는 칸막이 설치를 하는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다수가 동시에 이용하는 뷔페의 경우는 공용집게, 접시 등을 사용한 뒤에는 바로 손 소독을 하거나 비닐장갑을 사용해야 합니다.

 

단, 노래연습장 등에서 음식 섭취를 금지하더라도 물, 무알콜 음료는 섭취 가능

 

2. 일반 관리시설

 

일반 관리시설도 기본적으로  4㎡당 1명으로 인원을 제한합니다. 이는 결혼식장이나 장례식장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3. 기타 시설

 

- 경륜, 경정, 경마, 카지노의 경우 이용 인원을 20%로 제한합니다. 단, 이외 시설은 50%로 제한합니다.
* 단, 각 부처 및 지자체의 판단에 따라 방역 관리 상황, 시설별 특성 등을 고려하여 일부 탄력적 운영은 가능하도록 예되를 두었습니다.


- 사회복지이용시설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방역 철저히 관리하며 운영하되 유행 지역의 감염 확산 양상과 시설별 위험도·방역 관리 상황 등을 고려하여 필요 시 일부 시설은 휴관하고 긴급돌봄 등 필수 서비스만 제공하는 등 탄력적으로 운영하도록 하였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 일상 및 사회, 경제활동

1. 마스크 착용 의무화

중점관리 및 일반관리시설, 집회 및 시위장, 대중교통, 의료기관·약국, 요양시설, 주야간보호시설, 고위험 사업장*, 지자체에 신고된 500인 이상 모임 및 행사, 실내외 스포츠 경기장에서는 마스크 착용이 의무입니다.

 

* 특히 집단 감염이 잦아 고위험 사업장으로 분류된 콜센터 및 유통물류센터도 마스크 착용이 의무입니다.

 

2. 모임 및 행사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에서는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모임 및 행사의 실시가 가능합니다.
단, 참여 인원이 500명을 초과하는 경우 마스크 착용, 거리 두기 등 핵심 방역수칙이 의무이며, 방역 관리계획 수립하여 관할 지자체에 신고하고 협의를 하여야 합니다.

 

여기에서 협의의 대상이 되는 행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대신 구호, 노래, 장시간의 설명이나 대화 등 위험도 높은 활동을 동반하는 집회나 시위, 대규모 콘서트, 학술행사, 축제는 100인 미만으로 인원을 제한합니다. 하지만 전시회, 박람회, 국제회의의 경우 필수경제부문임을 고려하여 100인 기준이 미적용 되는 대신 4㎡당 1명으로 인원을 제한합니다.

 

3. 스포츠 관람

거리 두기, 마스크 착용 등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경기장별 최대 수용 가능인원의 30%의 관중은 입장이 가능합니다.

 

4.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 종교활동

그 동안 사회적으로 문제가 많이 되고 집단감염이 발생했던 종교활동의 경우 정규예배, 미사, 법회, 시일식 등 좌석 수의 30% 이내로 인원 참여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단, 종교활동 이후 모임 및 식사는 금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발생현황 실시간 확인하는 법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를 않고 있습니다. 다행스럽게 700을 넘었던 코로나 확진자 숫자는 500명대로 다소 줄은 상태로 며칠째 이어지고 있는데요. 때때로 코로나19 발생현황을 확인해야 하는

adnoong.tistory.com

 

 

코로나 백신 접종 주의사항 및 접종 대상자 등 정리

정부에서 코로나 백신 1차 접종자가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어서 4월까지 300만명 접종을 완료하고 상반기 내 1200만명 접종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계속

adnoo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