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 제외 결정, 화이트리스트 국가 및 품목
일본이 결국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 국가에서 제외하기로 확정했다고 일본 언론들이 보도를 했습니다. 효력은 다음달 2일부터 발생을 하는데요. 우리나라 첨단 산업 및 각종 산업에 큰 영향을 끼칠 수 밖에 없는 결정이라 당분간 산업에 큰 혼란이 올 것 같습니다.
일본에서 말하는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는 전략물자 수출 시 통관절차 간소화 혜택을 주는 안보상 우호국/우대국으로 일본이 안보상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 국가를 말합니다.
현재 일본의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의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 아시아 : 한국(동아시아 유일, 7월 26일 제외 결정, 8월 2일부터 제외) - 오세아니아 : 호주, 뉴질랜드 - 북아메리카 : 미국, 캐나다 - 남아메리카 : 아르헨티나 - 유럽 : 그리스, 네덜란드, 노르웨이, 덴마크, 독일, 룩셈부르크 벨기에, 불가리아, 스위스, 스페인, 아일랜드, 영국,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체코, 포르투갈, 폴란드, 프랑스, 핀란드, 헝가리 |
화이트리스트에 포함된 전략물자는
무기, 원자력, 화학무기(생화학무기 포함), 미사일,첨단소재, 소재가공, 전자제품, 전자계산기, 통신, 센서, 항법장치, 해양관련, 추진장치, 기타 미세품목 등 15개 항목(218개 품목)입니다.
위에도 말했듯이 이대로 확정이 되어 8월 2일 적용을 받기 시작하면 식품, 목재를 제외한 거의 전 부문에 걸쳐 우리나라로 수출이 되는 물품은 개별 허가를 받고 수출을 진행해야 되게 됩니다.
이와같은 파급으로 인해 우리나라 정부는 일본에 화이트리스트 제외 철회 요구를 했다고 하는데요. 모쪼록 양국간 협의가 잘 마무리되어 양국 모두 불필요한 피해를 입지 않기를 바랍니다.
정말 아베놈은 앞뒤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