눙이의 더하기

반응형

전 세계 표준이 거의 MS-OFFICE 쪽으로 넘어간 이 시절에 우리나라의 관공서들은 아직도 한글오피스 HWP파일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심지어 관공서쪽에 업무를 하려면 거의 필수적으로 사용을 하게 되는데요. 그러다 보면 난감할 때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흔히 한글뷰어를 깔아서 보면 되지 않냐고 하는데 개인이 가정에서 사용할 경우에는 문제가 없으나 기업이 사용할 경우에는 정식으로 사용신청을 통해 승인을 받고 사용해야 합니다.

 

한컴오피스 뷰어 '기업용'을 다운로드 받으려고 하면 일정수량의 한컴오피스를 구매해야 할 것 같은 무시무시한 문구가...

 

하지만 잘 사용하지도 않고 가끔 사용을 하는 한컴오피스를 구입하기에는 회사에 부담이 되기 마련이다. 그렇다고 불법으로 다운받아 사용하면 대표이사가 법정에 출두해야 하는 끔찍한 일이 벌어질 수 있으니 불법다운로드는 절대 안된다.

 

그래서 찾아낸 것이 바로 오늘 소개할 '네이버 오피스'를 이용해 한글파일(HWP)을 편집하고, 변환해 MS-WORD파일(DOC)로 저장하는 방법이다.

 

 

1. 네이버 오피스에 접속합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네이버 오피스'를 검색하면 첫번째로 뜨는 것이 네이버 오피스 링크입니다. 해당 링크를 클릭하여 네이버 오피스에 접속을 해줍니다.

 

2. '열기'버튼을 눌러 편집하고 싶은 파일을 불러옵니다.

 

좌측 상단에 보면 '열기'버튼이 있습니다. 버튼을 눌러주세요.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내 컴퓨터를 클릭하고 ②파일찾기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윈도우 탐색기가 열립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열고싶은 파일을 선택해서 불러옵니다. 제목창에 아래와 같이 열고싶은 파일 이름이 올라오면 마지막으로 ③하단의 열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요즘 우리를 너무 힘들게 하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발생현황 파일을 열어보겠습니다.

 

 

3. 한글 파일이 열리면 편집을 하세요.

쨘~ 아래와 같이 한글파일이 열렸습니다. 호환 되는 것을 억지로 열다보니 이미지가 다소 깨져보일수는 있으나 파일 내용을 확인하는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뒤에 나오지만 편집해서 저장을 하고 MS-WORD에서 열어보면 웹에서 보여지는 것보다 정돈되어 나타납니다.

 

 

 

4. HWP파일 편집 예시

 

잘 편집되는지 몇가지를 수정해보았습니다.

 

정은경 본부장님의 이름을 '홍길동'으로 변경하고 파란색으로 수정하고

정말 간절한 바램을 담아서 코로나 신규 확진자를 0명으로 수정하고 글자색은 빨간색으로 바꿔보았습니다.

 

그리고 수정한 두 개 모두 글자크기를 크게 키워봤습니다.

 

HWP파일을 열고 네이버오피스에서 편집을 해보았는데 웹에서의 편집임에도 아무런 문제없이, 일반 오피스 프로그램을 쓰듯이 잘 편집이 되었습니다.

 

 

5. 네이버 오피스 편집파일 저장하기

 

위에서 편집을 했으면 이제 한컴오피스 한글파일 형태인 HWP파일을 MS WORD 파일형태인 DOC파일(2007형식은 docx파일)로 저장을 해야겠죠?

 

네이버 오피스 좌측 상단의 저장버튼을 눌러주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립니다. 여기에서

 

①내컴퓨터 버튼을 누르고, ②파일 이름을 변경합니다. 그리고 ③파일형태를 지정한 뒤 ④하단의 저장 버튼을 클릭하여 저장을 함으로써 편집 및 파일형식 변환을 해줍니다.

 

저는 두 개의 파일을 구분하기 위해 기존 파일명 뒤에 '_수정'이라고 붙여보았습니다.

 

저장 버튼을 눌러주면 아래와 같은 경고창이 나타나는데... 다른 형식으로의 변환이므로 일부 다르게 보일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HWP파일을 열어주고, 편집도 가능하게 해주었는데 오히려 미안해 하는 듯한 이런 문구라니.... 겸손한 네이버 오피스. 너무도 당연한 내용이므로 이해를 해주고, 확인을 클릭해줍니다. 

 

 

이제 문서 변환이 시작됩니다. 내가 연 것은 HWP 파일인데, 웹에서 열리는 순간 명칭이 네이버 워드 문서(NDOC)로 바뀌나봅니다. 네이버 워드 문서를 Microsoft Word 2007 문서로 변환한다고 나오네요..^^

 

 

 

이제 잘 변환되었는지 탐색기를 열어 확인을 해봅니다. 기존 한글파일 위에 '_수정'이라고 붙은 수정파일이 보이네요. 아이콘을 보니 MS-WORD파일이 맞습니다.

 

 

6. 편집된 파일 열어서 확인해보기

 

MS-WORD에서 해당 파일을 열어서 확인해봅니다. 폰트가 휴먼명조로 바뀌어 있고, 표의 정렬이 다소 삐뚤어져 있을 뿐 정상적인 문서 양식으로 그대로 저장이 잘 되었습니다. 머리글, 바닥글 등도 잘 들어가 있습니다.

 

또한 제가 네이버 오피스에서 수정했던 본부장 이름 '홍길동', 코로나 신규 확진자 0명도 그대로 다 적용이 되어있습니다.

 

 

이상 HWP파일을 네이버 오피스를 이용해 편집하고 저장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관공서를 자주 상대하거나 하고있는 업무가 한컴오피스가 필요한 분들이라면 당연히 정식 제품을 구입을 해서 사용해야겠지만, 단순히 파일을 열어본다던지 정말 가끔가다가 한번씩 사용을 하는 분들이라면 이 방법도 유용할 것 같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