눙이의 더하기

반응형

최근 주식 및 코인을 통해 큰 돈을 벌게 된 직장인들이 늘기 시작하면서 파이어족이라는 말이 다시 등장하고 있습니다. 파이어족이란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라는 영어 문구의 앞머리를 따서 만든 FIRE를 말하는데 영어 뜻 그대로 Financial Independence : 경제적 자립, Retire Early : 조기 은퇴를 의미합니다.

 

 

즉, 30대~40대 조기 은퇴를 목표로 더 어린 시절부터 자금을 모으는 사람을 말합니다. 젊은 층들이 본인들의 부모세대를 보며 노년층에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모습을 보며 교육이나 소득수준이 높은 계층이 미리 젊은 나이부터 소비를 줄이며 은퇴를 준비하는 것인데, 그 시점을 더 빨리 가져가고 은퇴시기도 더 빨리 하고자 하는 것이 바로 파이어족입니다.

 

 

이렇게 빨리 40대에 경제적 자립을 이루기 위해서 2018년 월스트리트저널이 소개한 파이어족은 수입의 70%까지 저축하며 극단적으로 소비를 억제하는 것이었는데 현실에서는 그렇게 소비를 줄여도 40대 경제적 자립을 이루고 은퇴를 하는 것은 불가능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주식 및 코인이 등장하며 상황이 달라졌습니다.

위의 기사와 같이 주식이나 코인을 통해 큰 돈을 버는 직장인들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입니다. 위 기사에 나온 주인공은 비트코인을 통해 큰 돈을 벌어 29세에 30억 수익을 내고 퇴사를 결심했다고 합니다.

 

위의 사례가 코인을 통해 수익을 냈던 것이라면 이 분은 단타를 통해 3년만에 30억을 벌고 퇴사 후에 책까지 낸 사례입니다. 파이어족이 그만두기 위해 마련하는 자금은 30억일까요?

 

코인 사례도 30억, 주식도 30억 수익 후에 퇴사를 결심했네요..^^

 

해외의 유명한 재무설계사 수즈 오만은 파이어족이 되기 위해서는 최소 500만달러를 모아야 하며, 현실적으로는 1000만달러를 모아야 가능하다고 말했다고 하는데 1000만 달러면 대략 11억~12억이 되는 금액인데, 더 이상 이 정도 금액으로 우리나라에서 은퇴하기는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수십억 수익 후 퇴사, 정말 부러운데요. 우리도 가능할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