눙이의 더하기

반응형

슬기로운 의사생활에서 장겨울 선생이 걸린 것으로 나와 많이 알려진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가 코로나19 백신접종이 시작되면서 다시 언급되고 있습니다. 저희 집에 특정 항생제에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나타나는 분이 있어서 저는 이미 알고 있던 부분이라 그게 얼마나 무서운지 잘 알고 있습니다.

 

슬기로운 의사생활에서 아나필락시스로 고생한 장겨울 선생

1.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란?

 

아나필락시스는 심각하고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것에 노출된 보통 후 몇분~몇초 후에 발생을 한다고 합니다.

 

 

2. 아니필락시스의 증상

 

아나필락시스는 보통 알레르기 원인물질에 노출된 후 몇분 이내에 발생을 하지만 30분 이상 시간이 지난 후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두드러기 및 가려움즘, 홍조 등의 피부 이상
- 저혈압
- 기도 수축이나 혀나 목이 부어 발생하는 호흡곤란
- 약하고 빠른 맥박
- 메스꺼움과 구토 또는 설사
- 현기증 및 실신

 

지금은 어떠한 항생제에 반응하는지 알기 때문에 주의를 하지만 저희 가족의 경우에는 아나필락시스 반응으로 홍조 및 호흡곤란 증세가 발생을 해서 문제 발생시 바로 차를 이용해 병원으로 이동을 하곤 했습니다.

 

 

3. 아나필락시스 발생 원인

 

사람의 면역체계는 몸속에 이물질이 들어올 경우 방어를 하는 항체를 생성합니다. 어떠한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같은 것에는 이 같은 반응이 도움이 되지만 그렇지 않은 물질에 과잉 반응을 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알레르기입니다.

알레르기 증상은 통상적으로는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지만 심각한 알레르기는 아나필락시스로 이어져 위험한 상황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어린이의 경우는 우리가 통상 알고 있는 견과류나 생선, 조개류, 특정 채소 등에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고 심한 경우 아나필락시스를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성인은 항생제나 특정 진통제를 비롯한 약물, 벌에 쏘임 등을 통해 아나필락시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어떠한 물질에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왔다면 어떠한 것에서 오는지 알레르기 검사를 통해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4. 코로나19 백신과 아나필락시스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되어 임상을 하고 접종을 하면서 가장 큰 주의사항으로 강조한 것이 바로 아나필락시스(알레르기)였습니다. 거의 모든 백신에서 몇몇 사람들이 아나필락시스를 경험하였고,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발생을 해서 대표적 주의사항으로 거론된 것입니다.

 

보건복지부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에서도 아래와 같은 공지를 통해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코로나19 백신을 접종을 하지 말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https://korean.cdc.gov/coronavirus/2019-ncov/vaccines/safety/allergic-reaction.html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백신접종을 한 의료기관에서 30분 이상 머무르라고 하는 이유도 백신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아나필락시스 때문입니다.

 

4. 아나필락시스의 치료

 

아나필락시스가 발생시 응급조치로는 혈압을 상승시키는 것과 호흡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기도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에피네프린이나 스테로이드, 항히스타민제 등을 투여해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저희 가족의 경우에도 응급실에 들어가면 가장먼저 스테로이드제나 항히스타민제 등을 투여해서 증상을 호전시키더라고요. 주사를 맞으면 금세 증상이 완화되곤 했습니다.

 

아나필락시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본인이 어떠한 물질에 아나필락시스가 발생을 하는지 알고 미리 차단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나필락시스가 있는 분들은 목걸이나 팔찌를 통해 본인이 특정 물질에 아나필락시스 증상이 있음을 알리는 것도 만에하나 문제가 되었을 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본인은 의료진이 아니며 해당 내용은 인터넷과 경험을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참고로만 보아주시고 정확한 것은 의료진을 통해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