눙이의 더하기

반응형

정부에서 2월부터 코로나19 백신접종을 시작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우선 대상은 코로나19를 치료하고 있는 의료진이 우선 대상이 될 것으로 보여지며 접종하게 될 백신은 코백스를 통해 들여온 아스트라제네카나 화이자가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현재까지 알려진 코로나19 백신의 부작용에 대해서 찾아보고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제가 포스팅하는 이 내용은 비전문가인 제가 여기저기 뉴스 등을 통해 찾아보고 취합한 것으로 이로인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정확한 것은 전문가의 발표를 참고하세요.


1. 코로나19 백신 공통적인 부작용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등 코로나19 백신에서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부작용은 주사 부위의 통증, 주사 부위의 붓기, 발열, 오한, 두통, 피곤함이 있습니다.
이는 다른 백신 접종에서도 나타나는 부작용으로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발열이나 오한, 피로 등은 면역체계가 백신에 반응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런 부작용이 나오지 않는다고 면역체계가 반응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주사 부위가 붓거나 통증이 있는 것은 다른 백신을 맞거나, 영양제를 주사할 때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피부에 바늘이 들어와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2. 화이자 코로나19 백신 부작용

 


미국FDA에서 발표한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의 부작용은 위의 공통적인 부작용 외에 두통, 근육통, 관절통증, 메스꺼움, 림프절 붓기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희박하기는 하지만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은 백신 접종 후 1시간 이내에 발생을 하는데 이런 이유로 미국에서는 화이자 백신 접종 후 일정시간 접종을 받은 장소(의료기관)에 머물 것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심한 알레르기가 나타나는 징후는 호흡곤란, 얼굴과 목의 붓기, 심장박동 빨라짐, 몸 전체 발진, 현기증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코로나 백신 접종 이후 일정기간 의료기관에 머무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3.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부작용

 


모더나 백신의 경우도 공통적인 부작용인 주사부위 통증, 피로, 두통, 근육통, 관절통 등이 부작용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모더나측에서도 3상을 진행한 결과 보고서를 통해 "시험에서 심각한 부작용이 발견되지 않았다"라고 말했습니다.


4.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부작용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임상시험 중 자원봉사자가 신경장애 증상을 보인 후 시험을 보류했다가 안정성 검토 결과 백신과 관련이 없는 증상으로 확인되어 시험을 재개한 이력이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에도 통상적인 백신에서 발생하는 주사부위 붓기와 통증, 두통, 근육통, 피로감 등, 그리고 발열, 인후염, 콧물, 기침 등과 같은 독감 유사증상이 부작용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이외에 미미하지만 어지러움, 식욕감소, 피부 발진 및 간지러움이 1% 수준에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현재 각국의 승인을 거쳐 접종되고 있는 세 가지의 백신의 경우 거의 유사한 부작용 증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부작용은 통상적으로 며칠 이내에 없어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코로나19 백신 접종 이후 1주일 이상 여전히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 의료진을 통해 적절한 조치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백신에 의해 심각한 알레르기반응(아나필락시스)을 경험한 사람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하지 말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목표대로 빠른 시일내에 코로나19에 대한 집단면역이 형성되서 앞으로 이런 고민을 안하면 좋겠습니다.

제가 포스팅하는 이 내용은 비전문가인 제가 여기저기 뉴스 등을 통해 찾아보고 취합한 것으로 이로인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정확한 것은 전문가의 발표를 참고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