눙이의 더하기

반응형

                                                                            며칠 전 그것이 알고싶다 928회에서 소시오패스를 다루며 소시오패스에 대한 궁금증이 부쩍 늘어났습니다.

사이코패스라는 말은 종종 거론되어 친숙한데 소시오패스라는 말이 갑자기 등장하니 궁금해지는 것인데요.



사회를 의미하는 '소시오(socio)'와 병리 상태를 뜻하는 '패시(pathy)'의 합성어로 이루어진 소시오패스는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일컫는 말로 자신과 생각이 다르거나 자신을 믿지 않는 사람에게 해를 가하는 사람을 지칭합니다.




이 소시오패스들은 이렇게 타인에게 해를 가하고 상처를 주는 것에 무감각한데 이들은 거짓말에 능숙하고 리더십이 뛰어나 이들을 추종하거나 의심하지 않는 경우도 빈번히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들은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거짓말을 매우 잘 해서 다른이들은 이들이 소시오패스인 것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소시오패스와 사이코패스의 가장 큰 차이점은 잘못에 대한 인지 부분인데, 소시오패스는 자신이 하는 행동들이 잘못된 것인지 알면서도 자신의 이익을 위해 그러한 행동을 주도면밀하게 행하는 반면 사이코패스들은 잘못을 인식하지 못하고 나쁜 행동을 한다는 것입니다.



사이코패스와 다르게 소시오패스는 감정콘트롤이 뛰어나 더 드러나지 않는 것을 고려한다면 소시오패스가 더 무서운 정신질환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요즘과 같이 정치성향을 비롯한 대부분의 사안에 대해 극단적으로 양극화가 진행되어있는 현실에서 소시오패스들이 더 양산되지 않을까 걱정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