눙이의 더하기

반응형

홍남기 기재부 장관이 "원화 리디노미네이션(화폐단위 변경)을 전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선언을 했습니다. 얼마 전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리디노미네이션 논의를 할 때가 됐다고 생각은 한다"고 말하면서 리디노미네이션이 화제가 되고 있는 것에 대해 그럴일 없다고 못박은 건데요.

그렇다면 리디노미네이션(Redenomination)이란 무엇일까요?

 

리디노미네이션은 간단히 말해 화폐 단위를 바꾸는 것입니디다. 1000원을 1원으로 바꾸던가, 100원을 1원으로 바꾸던가 하는 방식인거죠. 아예 원이라는 말도 달러나 환, 전 등으로 바꿀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53년 100환을 1환으로 한번 바꾸고, 1962년 10환을 1원으로 바꾼 역사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처럼 큰 문제없이 리디노미네이션을 한 나라가 있는 반면 실패한 나라도 있습니다. 바로 유명한 짐바브웨인데요. 위의 사진이 짐바브웨 달러입니다. 0이 하도 많아 세기도 힘든 100조 달러 지폐입니다. 단위는 100조인데 우리나라돈으로 600원도 되지 않습니다.

 

짐바브웨는 2006년 부터 수차례 리디노미네이션을 실시했지만 수천%의 물가 상승률을 불러오는 하이퍼 인플레이션이 발생해 결국 화폐를 미국 달러로 변경을 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그만큼 인플레이션을 가져올 수 있어서 신중해야 하는 것이 리디노미네이션인데... 현재 우리나라는 경제규모에 비해 화폐 단위가 높아 리디노미네이션을 시행해야 한다는 쪽과 경제 불확실성이 커지는 지금 이런 논쟁 자체가 시장에 불안감을 줄 수 있다는 반대 측의 의견이 팽팽한 상황입니다.

 

똑똑하신 윗분들이 결정하시겠지만... 제발 경제가 살아나는 방향으로 결정되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