눙이의 더하기

반응형



어제 회사에서 받은 건강검진 결과가 나왔습니다. 뭐 비만이나 콜레스테롤 등은 예상했지만 상상외로 간기능검사 결과 수치가 높게 나와 당황을 했습니다.


아무래도 비만 때문인 것 같은데 SGOT와 SGPT가 높았습니다.


그런데 이게 전문적인 항목이다 보니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알 수가 없어 검색을 통해 간기능검사 항목별 설명을 찾아보았습니다.


검사 정상치 임상적 특징
AST(SGOT) 8~40IU/L 주로 간, 심장, 근육, 신장, 뇌 등에 존재하며 각종 질환으로 파괴될 때 혈액으로 유출되어 증가한다. 심근경색증의 진단에 유의하고 간질환시에도 증가한다.
ALT(SGPT) 4~40IU/L 급성 간염 진단시 시행하며 간에 주로 존재하고 신장이나 골격근에도 소량 존재한다. 급성 간염, 만성 간염, 간암이나 간손상시 증가한다.
total-cholesterol 140~220mg/dl 간기능 장애, 신장 장애, 당뇨병 등이 있는 경우 증가하며 간경화나 영양실조, 악성빈혈시 감소한다.
r-GTP 10~60IU/L 간, 신장, 췌장에 분포하는 효소로 질병 방어기능을 한다. 폐쇄성 간질환이나 알코올성 간질환에서 증가한다.
total-protein 6~8g/dl 혈청 속에 있는 단백의 총량을 측정하는 검사로 혈청 단백은 알부민과 글로블린으로 구성되어 있다. 탈수시 혈액의 농축에 의해 증가되며 단백의 섭취가 적거나 간에서 합성이 적을 때, 소변 등으로 단백이 소실될 때, 혈장의 증가로 희석될 때 알부민이 감소되어 총단백도 감소한다.
albumin 3~5.1g/dl 혈액의 수분함량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간 질환이나 기아시 합성이 감소하고 신부전이나 화상시 유실되어 알부민 수치가 감소한다. 생체내의 단백 대사이상을 파악하는 지표가 된다.
total-bilirubin 0.2~12.mg/dl
(direct bilirubin:0.1~0.4mg/dl)
빌리루빈은 적혈구의 헤모글로빈에서 유래하여 간 또는비장에서 산화, 환원으로 생기는 물질이다. 담도결석, 담도암, 급성 용혈성 빈혈, 수혈 부작용, 간염, 수은 중독시 증가한다.
Alk.
phosphatase
25~130 IU/l 뼈나 간의 질병 진단시 유용하며 골형성이 왕성한 시기에도 증가하므로 청년기에도 상승할 수 있다.


간 기능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것은 ALT(SGPT)인 것 같은데 정상수치가 4~40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100이 넘어갔으니 관리를 해야겠습니다.


아무래도 비만 때문에 지방간이 생긴 것 같아 걱정이네요.


간기능검사의 경우 3~10개 항목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는데 비용은 약 2만원~10만원까지 다양하다고 합니다.


그래도 돈 보다는 건강이 우선이니 저도 건강관리를 하면서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 큰 병에 걸리지 않도록 미리미리 예방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