눙이의 더하기

반응형

1.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란?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Central Bank Currencies)는 말 그대로 각국의 중앙은행에서 발행하는 디지털화폐를 말합니다. 최근 한국은행에서 CBDC에 대한 컨설팅을 받으면서 우리나라에서도 관심이 매우 높아졌는데요. 이미 다른 여러나라에서는 CBDC의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 다른 나라의 CBDC 동향

- 중국은 2019년 7월 CBDC 발행을 공식적으로 발표했으며, 터키도 경제로드맵에 CBDC 발행계획을 포함했습니다.
노르웨이, 태국, 러시아 등도 CBDC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었습니다.
스웨덴은 자국의 현금이용이 감소하자 CBDC 발행 검토를 위한 프로젝트를 시작하였으며, 2020년까지 테스트를 완료하고 2021년부터 여론수렴에 들어갈 계획입니다.
이러한 세계의 움직임은 선진국들로도 확장되어 미국, 일본, 유럽등도 CBDC 연구에 적극적인 태토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CBDC는 자금 사용의 익명성이 보장되지 않고, 흐름이 투명하게 공개되는 문제가 있어 중국에서는 지도층들이 불법적 자금을 거둬들이는데 문제가 있어 부정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2. CBDC가 비트코인에 미치는 영향

CBDC는 위에서 말했듯이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입니다. 즉 당연히 암호화화폐 시장에 가장 먼저 등장해서 가장 영향력이 있는 비트코인 가격에 미칠 영향에 대해 의문을 가질 수 밖에 없는데요.
이에 대한 의견은 "암호화 화폐가 활발해지며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이다."라는 낙관론과 "CBDC가 활성화 되면 비트코인은 의미가 없는 화폐로 전락할 것이다"라는 비관론 두 가지의 의견으로 갈리고 있습니다.

전자는 CBDC가 암호화 화폐 시장 자체를 키우면서 암호화 화폐 거래가 보다 활성화 될 것이라는 의견입니다. 실제로 지난해 CBDC의 발행 소식이 전해지자 비트코인이 폭등하기도 했었습니다.
반대로 후자는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화폐는 공신력을 가지지만 현재 시장에서 거래되는 암호화 화폐는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디지털 경제에 대한 기대감'이 사라지며 자연스럽게 기존의 암호화 화폐는 CBDC로 대체가 될 것이라는 의견입니다.

 



3. CBDC 관련주

 

 

- 네이버 -

네이버 자회사 라인은 CBDC 시장진출을 공식화하고 관련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CBDC 시장진출을 위해 오래전부터 준비하고 있었다"고 말하며 한국은행이 CBDC 테스트 발주를 할 경우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습니다.

 

- 로지시스 -

 

로지시스는 국내 주요 금융단말, 사무용기기, 금융자동화기기(ATM) 등 전산시스템의 통합유지보수 및 다양한 솔루션을 공급하는 전문기업으로 디지털화폐 수혜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 카카오 -

카카오 또한 CBDC 시장 준비를 위해 블록체인 관련 개발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블록체인 전문 계열사 그라운드X를 통해서인데요. 그라운드X는 기존 블록체인인 '클레이튼'외 CBDC용 블록체인을 별도로 만들 계획을 가진 것으로 보여집니다. 네이버와 마찬가지로 한국은행에서 CBDC 테스크 관련 발주를 하면 입찰에 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케이씨티 -

케이씨티는 지난 10월 한국은행이 2021년 CBDC 시험발행을 발표하자 주가가 급등을 하는 등 CBDC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금융단말 및 특수 단말 등을 제조, 판매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금융 및 공공 단말 부문 IT 솔루션의 대표주자로서, 국내 금융 고객, 한국마사회, 국민체육진흥공단 등 관공서에 단말시스템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한국전자금융 -

NICE로 많이 알려진 한국전자금융은 1993년 민간기업 최초로 금융결제원 CD공동망을 통해 어느 은행 고객이나 24시간 연중무휴로 이용할 수 있는 CD VAN 사업을 시작한 회사입니다. 각 은행의 ATM 및 CD VAN 관리사업을 맡고 있어 디지털화폐로의 전환이 이루어지면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회사입니다.

 

시대가 빠르게 변화하며 수백, 수천년간 이어온 화폐에도 개혁이 일어날 조짐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관련분야에 집중하며 시장변화에 대응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