눙이의 더하기

반응형

오늘 경제뉴스에 LG화학이 일반기업 국내 최대한 8200억원의 ESG채권을 발행했다는 기사가 올라왔습니다.

 

 

 

LG화학, '국내최대' ESG채권 8200억 발행.."지속가능 선도"

(서울=뉴스1) 구교운 기자 = LG화학이 국내 일반기업 최대 규모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채권을 발행한다. LG화학은 ESG채권 8200억원과 일반 회사채 3800억원 등 총 1조2000억원의 회사채를 발행한

news.v.daum.net

 

ESG채권이란

발행자가 조달한 자금을 환경(Environment), 사회적 사업(Social), 지속가능성(Governance) 등에 한정해 사용하겠다는 것을 확약하는 특수목적 채권을 통칭해서 말합니다.


채권 발행은 일반 채권과 동일하지만 사용 목적을 ESG로 한정, 명기해서 발행한다는 점이 다른 점입니다.

초기에는 우리나라 공기업들이 주고했으며 금융기관들이 그 뒤를 따라 2020년에만 5조원 이상의 ESG 채권을 발행하였습니다. 이제는 이러한 분위기가 일반기업으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작년 말 기준 SK에너지, GS칼텍스, TSk코퍼레이션, 롯데지주 등이 수백에서 수천억원의 ESG채권을 발행했습니다.

한국거래소 산하 한국기업지배구조원에서는 매년 사회책임과 환경경영이 포함된 ESG 평가를 실시하여 공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ESG채권을 발행하면 환경, 안전, 고용 등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기업이라는 이미지 제고의 효과도 얻을 수 있기에 기업의 참여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정부에서 발표한 '그린뉴딜'정책으로 우리나라에서 ESG채권에 대한 관심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