눙이의 더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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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이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스마트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다 저렴한 곳으로 통신사를 이동하거나 불편을 느껴 기존의 통신사를 해약하고 다른 통신사로 갈아타는 등 통신사 이동을 했을 때 고객에게 돌려주어야 하지만 오류나 다른 문제로 인하여 환급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신미환급액이란?

무선(이동통신)이나 유선(IP TV 등) 서비스에 가입했던 사람이 사용 해지를 했을 경우 해지 시점까지의 이용요금을 정산해야 하지만 정산 후에 과납부된 요금이나 보증금과 같은 선납금에 대해 가입자가 미수령한 금액이 있을수가 있는데 그 금액을 통신미환급액이라 합니다.그렇다면 이러한 금액을 어떻게 돌려받아야 할까요?

 

개개인이 일일이 통신사별로 조회를 하면 너무 힘들겠죠? 그래서 정부는 (사)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를 통해 주요 통신사들의 통신미환급액을 한번에 조회할 수 있도록 스마트초이스라는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으며 국민 개개인은 이 사이트를 통해 일괄 조회가 가능합니다.

 

통신비 미환급액 조회 방법

 

1. 먼저 미환급액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스마트 초이스 사이트에 방문을 합니다.

 

 

스마트 초이스 사이트 바로가기

 

2. 접속 후 오른쪽 하단에 통신 미환급액 조회라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이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통신사 선택(모두선택을 하세요)을 합니다. 그리고 개인정보 수입, 이용 및 개인정보 취급 위탁에 동의를 해준 후 조회를 합니다. 정말 좋은게 공인인증서나 본인인증 등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4. 바로 조회된 화면이 나옵니다.

 

이게 아쉬운건지는 모르지만 저는 아쉽게도 남아있는 금액이 없네요. 통신비 미환급액이 없네요..^^

 

 

위의 결과페이지에서 보시듯이 현재 서비스 제공 업체는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가 서비스하는 유·무선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통신비 자동이체를 해두었다가 해지를 했을 경우 한 달 이용에 대한 통신비 자동이체는 먼저 출금되고 한 달을 채우지 못하고 해지를 했을 경우에 나머지 금액은 일할계산되어 환급이 되어야 하거나, 중도 해지로 인하여 먼저 선납을 해두었는데 해지이후 자동이체로 이중 출금이 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되었을 때 사용자도 모르고 넘어가고 통신사도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 이 금액이 통신비 미환급액으로 남아버리는 것입니다.

 

시간도 얼마 안걸리고 적은 금액이지만 생각지 못한 꽁돈(?)이 생길수도 있으니 포스팅 내용을 참고하여 통신비 미환급액 조회 한번씩 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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