눙이의 더하기

반응형

1분기 상장사들의 실적이 공개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실적공개 시즌에 코스닥 상장사들의 회계감사 결과에 '의견거절'이 속출하고 있네요. 현재까지 의견거절된 코스닥 상장사가 22개에 이르는데 아직 미공개된 상장사들이 있어 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업의 회계감사에서 감사의견 중 적정, 한정, 부적정, 의견거절은 각각 어떤 의미일까요?

 

- 적정은 말 그대로 회계기준에 맞게 재무제표가 작성되었으며 회계감사기간 충분히 자료제공을 받았다는 의미입니다.

 

- 한정은 감사에 일부 제한을 받았고, 일부 기준에 맞지 않는 항목은 있으나 부적절이나 의견거절 수준은 아니었다는 뜻입니다.

 

- 부적정은 중요한 건에 대해 해당 기업이 회계기준에 위배되는 재무제표를 작성한 경우를 말합니다.

 

- 의견거절은 회계감사를 하는 감사인이 감사보고서를 작성하는데 필요한 증거 자료를 확보하지 못해 재무제표 전체에 대한 의견을 개제할 수 없거나, 기업의 존립에 의문이 있을 때, 감사인의 독립성이 보장되지 못해 감사 수행이 불가능할 때 사용합니다.

 

어려운 시기라 코스닥 상장사들의 상반기 회계감사 결과 비적정 검토의견이 크게 늘어 관리종목이 되는 회사들이 많은 것 같은데... 부디 경제가 잘 풀려서 우리나라가 승승장구 하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