눙이의 더하기

반응형

유럽에서 시작된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후 혈전이 발생된다는 논란이 국내까지 번진지 며칠지 지났습니다. 이 논란에 대해 오늘 예방접종전문위원회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혈전 생성 간의 연관성이 없다"고 최종 확인을 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와 혈전 발생에 대해 먼저 조사해서 발표한 유럽의약청(EMA)도 "백신을 접종한 사람에게서 혈전이 발생한 사례가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사례보다 더 많지 않았다"고 발표하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혈전과 연관 증거 없다'고 확인을 해주었던 것과 동일합니다.

 

EMA는 또 유럽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은 500만 명 중 혈전 색전증 사례가 30건 있었다고 말했는데, 이와 같은 발표로 유럽 일부국가에서 있었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접종 중단이 재개되기도 했었습니다.

 

우리나라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은 사람에게 혈전이 발견되어 비슷한 논란이 있었는데 이번 발표에 따르면 인과성은 없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혈전이란?

 

그렇다면 혈전이란 무엇이길래 이렇게 문제가 되는 것일까요?

 

혈전은 쉽게 말해서 혈관에 정체되어 있는 피가 뭉쳐진 것을 말합니다. 혈관이 좁아지거나 손상되면 혈류가 느려지게 되는데 그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혈전이 혈관을 막으면 여러가지 질환을 만들어내고 그것은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데.
혈전이 뇌혈관을 막으면 뇌졸중, 심장으로 흐르는 혈류를 막으면 심장마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만약 혈전이 다리에 있어서 혈액의 흐름을 막으면 심부정맥 혈전증이 올 수 있습니다.

 

 

혈전의 증상 및 예방법

이렇게 위험한 정맥 혈전증을 의심해봐야 하는 증상은 한쪽 종아리 등에 부종이나 통증, 열감 등이 생기는 것입니다.
혈관이 튀어나와 보이고, 정강이 부위를 손가락을 눌렀다 떼었을 때 원래대로 돌아오지 않고 그대로 남아있다면 의심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오래 걷거나 서있지도 않았는데 이유가 없이 다리에 통증이 오고 붓거가 걷기가 어려울 정도가 된다면 병원을 찾아 정맥 혈전증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혈전을 가장 위협하는 것은 흡연, 고지방 식사, 운동부족, 과체중(비만)인 만큼 평소 혈압을 잘 조절하고, 유산소 운동을 통해 체중을 관리하고, 과일과 채소 위주의 식습관을 통해 혈관의 탄력을 유지하는게 혈전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