눙이의 더하기

반응형

정부에서 코로나 백신 1차 접종자가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어서 4월까지 300만명 접종을 완료하고 상반기 내 1200만명 접종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계속 접종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으나 곳곳에서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부작용이 논란이 되고 있어서 코로나 백신 접종이 수월하게 진행될지는 미지수인데요. 그래서 코로나 백신 접종 주의사항 및 대상자 등 전반적으로 찾아보았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대상자

코로나 백신 접종은 2단계로 구분하여 대상자를 선정하였습니다. 2월 27일부터 접종이 시작된 1단계는 최초 물량 접종 대상자로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는 기관의 보건의료인 및 기타종사자가 대상이었으며, 2단계 접종 대상자는 4월부터 시작된 75세이상 어르신들과 노인시설 입소 이용자 및 종사자가 접종 대상자입니다.

 

1단계 접종 대상인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는 기관은 거점전담병원, 감염병전담병원, 코로나19 중증환자 전담치료병상 운영 병원 및 생활치료센터입니다.

 

2단계 접종 대상인 75세 이상 어르신은 46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이며, 접종에 동의하고 접종센터 내원이 가능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전국 코로나백신 예방센터 목록은 아래의 첨부파일을 참고해주세요.

코로나 백신 예방센터 운영현황.pdf
0.20MB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코로나19 예방접종 순서는

 

1. 예방접종 안내문자 확인 : 예방접종 안내 문자를 받으면 접종 장소 및 시간을 확인하고, 동선을 확인해 정해진 날짜와 장소, 시간에 맞게 도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추가로 주사 맞을 팔에 주사를 맞기 좋은 옷을 입어야겠죠?^^

 

2. 출발 전 컨디션을 확인하고, 컨디션이 매우 안좋거나 열이 있다면 예방접종을 미뤄야 합니다.

 

3. 접종장소에 도착하면 예방접종 안내 문자를 보여주고 체온체크 후 대기실로 들어가 예진표를 작성합니다.

 

예진표 양식은 아래와 같으며 내용은 본인 신상정보를 기입하고, 임신 여부, 건강상태 체크, 코로나 감염 이력, 알레르기 병력(특히 아나필락시스) 등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예진표

4. 예진표 작성이 끝났다면 담당 의사의 예진 및 상담이 있고, 예방접종을 시행합니다.

 

5. 접종이 끝나면 이상반응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접종장소에서 15~30분 대기 후 특이사항이 없으면 집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주의사항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전 주의사항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예방접종을 미뤄야 하는 경우, 두 번째는 예방접종을 받지 말아야 하는 경우입니다.

 

1. 예방접종을 미뤄야 하는 경우 :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격리중인 코로나19환자 및 접촉자, 37.5도 이상의 발열이 있는 경우, 임산부와 만 18세 미만의 소아청소년

 

2. 예방접종을 하지 말아야 하는 경우 : 백신의 구성물질에 중증 알레르기 반응(아나필락시스*) 발생 이력이 있는 경우. 아나필락시스가 있는 경우는 정말 정말 백신접종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제 다른 포스팅에서도 작성을 하였지만 모든 코로나 백신에서 주의사항으로 언급을 하고 있는 경우이는 꼭 지켜야 합니다.

 

 

코로나19 백신접종 주의사항 첫번째,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

슬기로운 의사생활에서 장겨울 선생이 걸린 것으로 나와 많이 알려진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가 코로나19 백신접종이 시작되면서 다시 언급되고 있습니다. 저희 집에 특정 항생제에 아나필락시

adnoong.tistory.com

코로나 예방접종 후에는 더욱 주의를 해야합니다. 아래 주의사항을 참고해서 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접종 후 15~30분 동안 접종기관에 머무르며 이상반응이 나타나지는 않는지 관찰을 해야 하며 이상반응이 있을 경우 현장의 의료진에게 바로 이야기를 해서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2. 귀가 후 최소 3시간 정도는 안정을 취하며 이상반응이 나타나지 않는지 관찰을 하고, 이후에도 최소 3일간은 특별한 증상이 없는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만약 39도 이상의 고열이 나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 이상이 나타난다면 지체없이 코로나 백신 접종 사실을 말하고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3. 접종 당일에는 과격한 운동이나 음주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4. 접종 당일은 목욕을 하지 않는 것이 좋으나 접종부위는 청결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오르신들은 예방접종 이후 혼자 계시지 말고 문제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과 함께 있어야 합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및 대처

예방접종 후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접종부위에 통증 및 부기가 나타날수 있으며 발열, 메스꺼움, 근육통, 피로감 등이 올 수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예방접종 후 흔히 발생하는 증상으로 2~3일 내 좋아집니다.

 

만약 접종부위 통증이 심하다면 깨끗한 수건으로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으며 미열이 있으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쉬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백신 접종을 하고 난 뒤 통증이 있더라도 가급적 진통제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만, 만약 전신통증으로 힘들어 부득이 진통제를 먹어야 한다면 이부프로펜(부루펜, 애드빌 등) 계열을 포함한 일부 진통제는 이러한 면역 체계 반응을 억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 계열을 먹는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단, 증상이 심해지면 무조건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합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Q&A

 

1. 예방접종일에 예방접종을 받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예방접종일 당일 발열 이상 등 급성병증이 있는 경우에는 회복 후 접종을 위해 예약 조정 가능하지만, 예방접종 당일에 무단으로 접종을 받지 않으면 후순위로 밀리는 것이 원칙입니다.

 

2. 내가 접종 대상자인지 여부와 접종 장소 확인은 어떻게 하나요?

접종시기별 대상자는 2월부터 접종을 시작하는 우선접종대상자의 경우 접종기관 및 시기가 개인별로 일괄 확정되며 3사분기에 접종을 시작하는 일반대상자의 경우 접종대상자별로 접종 가능한 시기를 안내해 할 예정이라고 하며, 이후 예약은 홈페이지나 콜센터 등을 통해 가능하다고 합니다.

 

3. 1분기 접종 대상이었는데 접종 거부 한 이후 다시 접종하고 싶다면 언제 접종 가능한가요?

예방접종을 거부하여 기한 내 예약을 하지 않을 경우 모든 국민이 접종 후 가장 후순위에 접종 가능합니다.

 

4. 백신별 1차, 2차 접종간격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접종을 하고 있는 백신인 아스트라제네카는 8주~12주 간격, 화이자 백신은 21일 간격으로 접종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5. 다른 예방접종 백신과 함께 접종해도 되나요?

코로나 백신은 개발기간이 짧고 적용 기간도 짧아서 안전성과 유효성 자료가 부족하기 때문에 단독으로 접종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다른 예방접종과 접종 전 후 최소 14일 간격 유지를 권고하고 만약 부주의로 코로나 백신이 다른 백신과 동시에 또는 일 이내에 접종된 경우 추가 접종은 권고하지 않습니다.

 

6. 코로나 백신 임신부도 접종이 가능한가요?

임신부의 경우 아직 임상시험 결과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안전성 및 효과에 대한 임상시험 결과가 나올 때까지 임신부는 접종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따라서 임신 가능성이 있다면 코로나 백신 접종 전 임신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 예방접종에 가장 중요한 것이 건강 상태가 좋을 때 코로나 백신을 접종받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예방접종 시 의사 예진을 통해 예방접종 금기사항 제외사항 등을 확인하여 예방접종 가능여부를 판단해야 합니다.

 

예진표를 작성할 때 대충 작성하지 말고 꼼꼼하게 살펴보고 최대한 정직하게 작성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이나 음식 등에 알레르기 반응이나 아나필락시스가 있었다면 반드시 예진표에 작성하고 의사 예진시에도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또한 코로나 예방접종을 받았더라도 따라서 코로나 유행이 종료되거나 코로나 예방접종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가 발표될 때까지 마스크 착용 사회적 거리두기와 같은 코로나 감염 예방 수칙을 계속 지키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주의사항을 꼭 참고하여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하고, 접종 후에도 정부의 방역수칙을 잘 지켜서 집단 면역이 빨리 생기고 코로나19가 종식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의 부작용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 참조하세요.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 백신 부작용 정리

정부에서 2월부터 코로나19 백신접종을 시작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우선 대상은 코로나19를 치료하고 있는 의료진이 우선 대상이 될 것으로 보여지며 접종하게 될 백신은 코백스를

adnoo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