눙이의 더하기

반응형
아래 작성한 내용은 해외 및 국내 인터넷상의 글들을 취합하여 작성한 것으로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용으로만 보아주시기 바랍니다.

 

정부에서 노바백스 백신 도입을 추진하면서 여러 말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오늘 윤희숙 의원이 노바백스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말을 두고

 

“6월부터 노바백스 백신 완제품이 출시되고 3분기까지 2000만 회분이 국민에게 공급될 예정”이라는 대통령의 말은 팩트가 아니라, 그 전에 사용허가가 날 것이라는 기대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상황이 불확실한데도 그 중 한가지 경우에만 기대 향후 행보를 결정하거나 약속하는 것을 보통 사람들은 ‘도박’이라 부릅니다.

 

라고 강한 어조로 비판을 했습니다. 즉, 백신을 우선 계약하여 도입하는 것은 맞지만 이를 두고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국민들에게 괜한 희망을 주지 말라는 것으로 저는 이해를 했습니다.

 

 

 

그렇다면 노바백스 백신은 정말 아직 그렇게 불확실한 백신일까요? 궁금해서 한번 찾아보았습니다.

 

노바백스 백신이란?

노바백스(NOVAVAX)는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백신개발 회사입니다. 1989년 설립되어 실험용 백신을 주로 생산했지만 정식 백신은 아직 개발해내지 못하던 회사입니다.

 

그러한 백신회사에서 이번에 NVX-CoV2373라 명명된 코로나19용 노바백스 백신 양산을 기대하고 있는 것입니다.

 

노바백스 백신은 면역체계가 스파이크 단백질에 맞서는 항체를 생산하도록 하며 이는 "전통적"으로 사용되는 백신 플랫폼으로 알려졌습니다. 뒤에서 다시 이야기 하겠지만 부작용이 적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노바백스 백신은 냉장고 수준인 영하 2~8℃에 보관이 가능해 모더나나 화이자의 mRNA 방식의 백신보다 훨씬 관리도 수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노바백스 백신 진행상황

 

노바백스 백신은 영국 및 남아프리카에서 임상이 진행되었고, 미국에서도 3만명 규모로 대규모 임상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노바백스는 1월 말 영국 3상 시험 데이터에 대한 예비 분석 결과 백신이 89.3 % 예방효과를 보였다고 발표했는데 이는 변종을 포함한 수치라 매우 큰 효능으로 판단이 됩니다. 영국에서의 실험은 65 세 이상의 27 %를 포함하여 18~84세의 15000명 이상이 참여했으며 50%는 변종바이러스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남아프리카에서의 실험 또한 60%의 예방효과를 보였으며 92.6%가 변종 바이러스였다고 합니다.

 

노바백스가 주목받는 것은 영국 및 남아프리카 변이바이러스에 대한 효능이 입증된 최초의 백신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노바백스는 영국과 미국에 승인신청이 되어 있으며 영국은 빠르면 4월 말 승인이 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노바백스는 이와 별도로 변종에 대한 새로운 백신 개발을 시작했으며 향후 변종에 대한 추가 또는 조합을 하고 2분기 추가 임상에 돌입할 것을 목표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노바백스 부작용

 

노바백스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심각한 부작용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제 생각에는 오랫동안 사용되어온 전통 방식의 백신이기 때문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노바백스 접종 시기

노바백스 백신은 지난해 8월 SK바이오사이언스와 의약품수탁개발생산(CDMO), 즉 백신 국내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해서 국내에서 생산이 될 예정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코로나19 특별방역점검회의에서 "6월부터 노바백스 백신 완제품이 출시되고 3분기까지 2000만 회분이 국민에게 공급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2월에는 2000만 명분(4000만 회분)이라고 말했던 것과 차이가 있는데요.

 

이마저도 허가 일정 등을 고려하면 당초 계획한 6월 접종보다 늦어질 수도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제가 여러 자료를 찾아본 바에 의하면 정신 양산 경험이 없는 것을 제외하면 현재 나와있는 백신들 중 노바백스가 가장 우월한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미국과 영국에서 승인이 완료되면 국내도 빠른 승인을 통해 노바백스 백신 접종시 시작되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