눙이의 더하기

반응형



태풍이 지나갔지만 여전히 습하고 더운 날씨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런 날에는 일사병을 조심해야 하는데요. 일사병과 함께 거론 되는 것이 바로 열사병입니다.


그렇다면 일사병과 열사병의 차이점과 그에 따른 치료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일사병은 햇볕 등 고온의 환경에 장시간 노출이 되어 수분 보충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발병이 되는데 심부의 온도가 37~40도로 높아지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열사병은 이보다 심해져 심부의 온도가 40도 이상으로 높아지고 정신적인 혼란이 함께 오는 것을 말합니다.



즉 일사병 보다 심한 것이 열사병인데 열사병으로 까지 상태가 악화되면 생명에 지장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일사병이 생기면 즉시 상태를 확인하고 적절한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일사병의 증상은 심박수가 빨라지고 약간의 어지러움과 구토 증상이 있는 것이 일반적인데 장시간 햇빛에 노출된 상태에서 이와 같은 증상이 있을 경우 일사병을 의심해볼 만 합니다.


이런 경우 치료법으로 즉시 서늘한 곳으로 이동하여 휴식을 취하고 구토 증상이 완화되었다면 물이나 이온음료 등으로 빨리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증세가 심각하여 이와같은 조치에도 상태가 호전되지 않으면 즉시 병원으로 가 정맥주사를 통해 생리식염수를 맞아야 열사병으로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여름철, 휴가 등으로 야외 활동이 많은데 중간중간 적절하게 시원한 곳에서 휴식을 취하고 땀 등으로 분비되는 수분을 물을 마시는 등으로 적절하게 보충하여 일사병을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