눙이의 더하기

반응형

올들어 국제 원자재 가격이 품목을 가리지 않고 천정부지로 뛰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국제유가는 전년 동기 대비 107.6%가 올랐고, 구리가격도 78.3%가 오르는 등입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우려되었던 경기가 백신 출시 후 안정될 것이라는 기대감과 여러 나라가 쏟아내는 엄청난 규모의 부양책 때문입니다.

이러한 분위기에 따라 슈퍼사이클(supercycle)이 도래하는 것이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슈퍼사이클이란?

슈퍼사이클은 단기가 아닌 장기적으로 이어지는 물품 가격 상승세를 의미합니다.
보통 원유, 가스, 광물(금,구리 등), 농산물(커피, 옥수수 등) 등과 같은 원자재의 지속적인 가격 상승 추세를 뜻하는데 원자재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데 반해 공급이 그를 따라가지 못해 가격상승이 발생하게 됩니다.

 

 

글로벌 원자재 가격상승 현황

유가의 경우 작년 3월 평균 가격이 30.5달러/배럴 이었는데 현재 유가는 63달러/배럴로 약 107.6%가 올라있습니다.
구리는 작년 3월 평균가격이 5195달러/톤 이었고, 현재는 9195달러/톤으로 약 77%가 오르는 등 모든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미국내 목재가격 또한 작년 9월부터 오름세를 보이더니 현재 1000피트당 약 1004.9달러로 작년 10월 29일 470달러에 비해 2비 이상 올랐습니다.

이렇게 전체 원자재의 가격 폭등이 지속되다 보니 현장에서는 슈퍼사이클이 도래 하는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들리는 것입니다.

 

슈퍼사이클은 도래할까?

하지만 슈퍼사이클까지는 가지 않을 것 같은 분위기도 보여지고 있습니다.

 


1. 미국의 셰일시추 증가

미국 에너지 관리청에서는 글로벌 원유 수급이 부족이 70만배럴/일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최근 보고서에서는 40만배럴/일로 다소 낮아졌습니다.

그리고 미국에서 19년 말 677개에서 20년 8월 172개로 급감했던 셰일 시추공수가 최근 305개 수준으로 올라섰습니다. 따라서 셰일오일 생산량 또한 작년 5월 715만 배럴/일에서 최근 801만 배럴/일로 증가했습니다.

미국 셰일기업들의 손익분기점은 최근 41.2달러/배럴로 하락했는데 국제유가가 60달러/배럴 전후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셰일시추 증가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장기적으로는 바이든 행정부에서 친환경에 반하는 에너지 기업들에 대한 증세를 할 가능성인 여전히 남아있지만 코로나 시국이 이어지고 있어 당분간은 그 정책이 이루지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2. 중국의 충분한 재고확보 완료

슈퍼사이클이라는 용어가 본격적으로 사용되게 된 것도 2003년~2008년 중국을 필두로 한 신흥국들의 급격한 성장으로 수요가 급증하며 나타났습니다. 이번 글로벌 원자재 가격 폭등에도 중국의 영향이 적지 않은데요. 코로나로 인한 경기 침체 시기에 과거의 성장정책을 다시 꺼내든 것입니다.

 

 

중국도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11조 위안에 달하는 대규모 경기부양책을 내놓았고, 정부에서 승인한 인프라 투자금액도 8745억 위안, 우리나라 돈으로 약 150조원에 달하는 금액으로 엄청난 규모였습니다.

이러한 기조에 따른 중국내 원자재 수입이 계속 이어졌으나, 이러한 원자재 확보가 반년 가량 이어진 결과 이제는 평년을 넘어서는 원자재 재고가 확보되었으며 수입금액은 다소 낮아지고 있습니다.

 

원자재 가격상승이 미친 영향

아직까지는 원자재 상승이 지속될 것이다, 그렇지 않을 것이다 양쪽의 의견이 있는 상황입니다.
여기에 OPEC에서 증산을 결정할지도 남아있는 변수입니다.

 


이러한 원자재 상승은 농산물도 가리지 않았고, 이 영향으로 햇반을 비롯한 즉석밥류, 두부, 콩나물, 통조림류 등 식품가격들도 모두 가격인상을 발표했습니다.

 

 

'갓뚜기'마저 컵밥·소스·캔 가격 인상...'서민대표食' 치킨·라면 빼고 다 올랐다

'갓뚜기'마저 컵밥·소스·캔 가격 인상...'서민대표食' 치킨·라면 빼고 다 올랐다

www.newspim.com

 

너무 많은 변수 속에 원자재 시장은 계속 혼란스러운 상황인데요.
저희 회사도 원자재 영향이 많이 미치는 업종이라 하루빨리 원자재 시장이 안정화되기만을 바래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