눙이의 더하기

반응형

경제나 주식 뉴스를 보다보면 자주 등장하는 용어가 있습니다. 바로 '펀더멘털(Fundamental)'과 '모멘텀(Momentum)'인데요. 두 용어 모두 기사의 맥락을 보면 대략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 지는 알 수 있지만 정확한 의미를 알지 못해 긴가민가 한 상황이 많아 두 단어의 정확한 뜻을 찾아보았습니다.

 

 

펀더멘털(Fundamental)의 뜻

펀더멘털의 사전적 의미는 근본적인, 핵심적인, 기본적인 등으로 무언가의 바탕이 되는 것을 말하는 의미입니다. 이 단어가 경제적으로 사용될 때는 경제의 기초적인 요건들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경제성장률, 물가상승률, 재정수지, 외환보유액 등의 지표를 바탕으로 한 경제적 기초체력을 말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경제뉴스에서 사용되는 펀더멘탈 예시

펀더멘탈이 주식에서 사용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해당 기업이나 산업의 기초체력을 말할 때 주로 사용하는데요. 기업을 예로 들면 매출액이나 영업이익, 재무건전성 등이 탄탄할 때 펀더멘털이 좋다고 말합니다.

 

 

모멘텀(Momentum)의 뜻

모멘텀의 사전적 의미는 물리학적 용어로 탄력, 가속도 등을 말합니다. 이러한 사전적 의미를 그대로 사용해서 주식에서는 어떠한 기업이나 산업이 상승이나 하락을 할 때의 추세를 바탕으로 얼마나 더 상승을 할지 하락을 할지에 대해 표현을 할 때 사용을 합니다.

 

경제뉴스에서 사용되는 모멘텀 예시

모멘텀이 상승이나 하락의 추세를 나타내기 때문에 상승이나 하락의 모멘텀 기울기를 보며 주가의 추가 상승이나 추가 하락을 예상해볼 수 있어서 중요한 지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펀더멘털과 모멘텀 관련 기사나 추이를 보면 펀더멘털을 통해 '이 주식은 얼마나 안전한가', 모멘텀을 통해 '이 주식은 얼마나 더 오를까(내릴까)'를 대략적으로 추론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더 현명한 투자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