눙이의 더하기

반응형

오늘 홍남기 총리 대행은 중증 환자 감소 및 현재 의료역량을 고려해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수도권 2단계, 비수도권 1.5단계로 유지한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현재 의료 역량이라고 하는 것은 아직 환자를 수용할 병상이 충분하다는 의미인데요. 거리두기 단계를 높이는 것은 소상공인 등 경제적 피해도 크게 작용하기에 여러가지 면을 고려해서 결정을 한 것 같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지역별 단계 현황(4월 28일 기준)

 

출처 : 질병관리청 홈페이지(지역별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현황 4월 28일 기준)

 

정부에서 조정하여 발표한 지역별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보면 기본적으로 수도권은 모두 2단계를 유지하고, 비수도권은 1.5단계를 시행하는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비수도권이더라도 감염자가 폭증하거나 집단감염이 발생하는 등의 특이사항이 있을 경우 단계를 올리고, 안정이 되면 다시 1.5단계로 조정하는 등으로 거리두기 단계를 조정하고 있습니다.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이번에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2단계에서 1.5단계로 조정된 지역은 경남 사천시와 김해시, 경북 경산시 이며, 2단계에서 1.5단계로 다시 낮아진 지역은 대전시 전지역이었습니다.

 

부산 전지역 및 경남 진주시는 계속 2단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의 중점 방안

이번 발표에서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정부는 이후 3주간 아래 3가지에 중점을 두겠다고 했는데요.

 

1. 적극적 선제검사로 경증·무증상 감염자를 신속히 찾아내는 것

2. 주요 사업장에 대한 방역조치의 이행력을 중점적으로 관리감독해 나가는 것

3. 일상생활의 접촉을 줄여나가는 노력을 배가할 것

 

3가지였습니다.

 

코로나 백신접종 실적(출처 : 질병관리청 홈페이지)

 

이와함께 4월 말까지 백신 300만명을 접종하겠다는 약속을 지켰다고 하며 3중의 해자장치를 갖자고 국민에 이야기했습니다. 해자(垓子)는 외적으로부터의 침입을 방어하기 위해 고대부터 근세에 이르기까지 성(城)의 주위를 파 경계로 삼은 구덩이를 말하는데 이를 빗대어  코로나 관련 1차 해자는 ‘접촉자제’이고, 2차 해자가 ‘마스크’, 마지막 3차 해자는 ‘백신접종’이라며 국민들 각자 3중의 해자장치를 갖추도록 노력해 해주시기를 요청하면서 정부도 이를 최대한 뒷받침하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 최신 정리

정부에서 금일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추가 연장하기로 결정하여 발표를 하였습니다. 4월 14일 713명으로 정점을 찍고 다소 줄어드는 추세이기는 하지만 600명대 중반을 유지하고 있는데다 지역

adnoong.tistory.com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안)

 

이번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발표에서 특히 눈에 들어온 내용은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안)이었습니다.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안)]

 

출처 : 질병관리청 보도자료

 

 

"아직 확정하여 시행되고 있는 사항이 아니며, 현재 거리두기 체계를 개편할 경우 주요내용을 설명하기 위한 자료"임을 전제로 한 발표인데 현행 5단계인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4단계로 조정하는 안을 검토중인 것 이었습니다.

 

이번 사회적거리두기 개편안은 예방접종이 차질없이 시행되고 유행이 평균 1,000명 이하로 적정 통제가 되는 경우, 7월부터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로 재편을 진행하는 것으로 준비중인데, 현재 시범적으로 개편안이 적용되고 있는 경상북도(12개군)의 시범 적용은 3주 연장(5.3~5.23)하고, 다른 지자체에서도 요청이 있는 경우 시범 적용을 확대 추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개편안의 거리두기 단계 전환 기준(인구 10만명당 일 평균 환자수)]

 

또한 위중증률·치명률의 감소에 따라 의료체계 여력은 안정적인 상황으로, 개편안의 단계 전환 기준을 재조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만약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이 적용되면 기존에 적용되었던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22시 운영시간 제한 등은 9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또는 해제, 운영시간 제한 완화 또는 해제 등으로 방역수칙이 조정됩니다.

 

하루빨리 국민의 70%가 백신접종을 해서 집단 면역이 형성되고, 코로나가 물러나서 정상생활을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코로나 백신접종에 관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코로나 백신 접종 주의사항 및 접종 대상자 등 정리

정부에서 코로나 백신 1차 접종자가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어서 4월까지 300만명 접종을 완료하고 상반기 내 1200만명 접종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계속

adnoo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