눙이의 더하기

반응형

오늘 정부에서 백신 접종자를 대상으로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위험 안내 문자를 발송하면서 접종자들이 우려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에서 말하는 것 처럼 발생확률이 희박하고, 조기발견 후 적절히 치료를 하면 회복 가능한 질환이라고 하니 조기 발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안내 문자

 

이에 따라 혈소판감소성 혈전증이 무엇인지 증상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혈전 논란, 혈전이란?

유럽에서 시작된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후 혈전이 발생된다는 논란이 국내까지 번진지 며칠지 지났습니다. 이 논란에 대해 오늘 예방접종전문위원회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혈전 생성 간의

adnoong.tistory.com

 

혈소판감소성 혈전증이란?

혈소판감소성 혈전증은 일반 혈전증과는 달리 발생확률이 희박한 질환으로 혈소판 감소를 동반한 뇌정맥동혈전증, 내장정맥혈전증과 같은 희귀한 혈전증입니다.

백신 접종 후 4일~28일 내 발생 가능성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현재까지 2건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혈소판감소 혈전증 증상

 

그렇다면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하는 혈소판감소 혈전증의 증상은 어떠할까요?

정부에서는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을 경우 의사의 진료를 받으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1. 접종 후 4주 내 호흡곤란, 흉통, 지속적인 복부 통증, 다리 부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 경우
2. 접종 후 심한 또는 2일 이상의 지속적인 두통이 발생하며, 진통제에 반응하지 않거나 조절되지 않는 경우 및 시야가 흐려지는 경우
3. 접종 후 갑자기 기운이 떨어지거나 평소와 다른 이상 증상이 나타난 경우
4. 접종 후 접종부위가 아닌 곳에서 멍이나 출혈이 생긴 경우

 

 

코로나 백신 접종 주의사항 및 접종 대상자 등 정리

정부에서 코로나 백신 1차 접종자가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어서 4월까지 300만명 접종을 완료하고 상반기 내 1200만명 접종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계속

adnoong.tistory.com

 

혈소판감소 혈전증 진단 관련

 

한편 오늘 SBS에서 국내에는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확진을 위한 전용 검사장비가 없어서 증세가 애매할 경우 진단이 늦을 수밖에 없고 부작용 환자에서 검출된 PF4(특수) 항체가 우리나라에서는 검사가 안 돼서 외국으로 보내고 다시 결과를 받는 데 2주가 걸린다고 보도를 했습니다.

 

하지만 질병관리청에서는 이에대한 반박 자료를 내놨는데요.

 

질병관리청은 ’21. 5월부터 국내에서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검사 체계를 구축하여 운영 중으로, 외국으로 검체를 보내 검사를 실시한다는 내용은 사실과 다르며 현재 연구용역 사업으로 혈전지혈학회(서울아산병원)에 위탁하여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항체 검사(PF4 검사)를 실시 중이고, 이번 사망 사례의 경우 6월 9일에 해당 기관에 검사의뢰 하여 6월 15일 양성 확정되었다는 것입니다.

이와 함께 의료기관에서는 아래와 같은 사례의 경우 신속하게 신고해달라고 당부를 하고 있습니다.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질병과 긴 시간 싸우고 있고, 긴급하게 백신을 만들다보니 이런 저런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하루 빨리 이 시기가 지나가고 일상을 되찾기를 기원합니다.

 

3분기부터 미국과 유럽에서는 노바백스 접종도 시작한다고 하는데, 노바백스는 부작용도 적고, 변이바이러스 대응도 좋다고 하니 그것에 한번 더 기대를 해봅니다.

 

노바백스에 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코로나19 노바백스 백신 효능 및 부작용 정리

아래 작성한 내용은 해외 및 국내 인터넷상의 글들을 취합하여 작성한 것으로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용으로만 보아주시기 바랍니다. 정부에서 노바백스 백신 도입을 추진하면서 여러

adnoong.tistory.com

 

반응형